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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VAN사들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
- 주 수익원이 카드 매출전표 수집 매출 감소
- 빅테크 온라인 결제 사업의 성장 (온라인VAN)
- 신용카드사 전표 직매입 (EDC) 비중 확대
2. 롯데카드 : 전체 가맹점의 50%를 직매입 방식으로 전환 (작년 대법원 승소)
- 신한/삼성/하나카드 : 매입의 일부를 EDC 방식으로 전환
- 현대/국민카드 : 케이아이시스와 EDC 계약 체결
3. VAN 시장에 뛰어든 카드사들 사업 철수
- 롯데카드 : 작년 11월 자회사 로카모빌리티 밴 사업 중단
- 현대카드 : 자회사 블루월넛 밴 사업 중단
- 신한/국민카드 : 한국신용카드결제 (KOCES) 지분 매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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